본문 바로가기
사진

스톡 파헤치기- 셔터스톡(Shutterstock)편

by whatsnext 2019. 9. 19.

오늘은 스톡이미지 사이트 중 셔터스톡(Shutterstock)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 

웹사이트 : https://www.shutterstock.com

 

<기본 정보>

-보유 이미지 수 : 약 2억9천만장 (2019. 09월 기준)

*셔터스톡은 이미지뿐 아니라 비디오클립, 음악 트랙 또한 판매하며, 이를 모두 합치면 10억개 이상의 방대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. 또한 150개 이상의 국가에서 이용하고 있으며 사이트는 21개 언어로 제공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.

 -본사 : Empire State Building, 5th Ave. New York City, NY, U.S.

 장당 구매 가격:  최저 0.27달러(약 320원) - 매월 199달러를 지불하는 연간요금제 이용시의 단가 산정

 장당 판매 수익:  최저 0.25달러(약 298원)이며 작가의 수익 구간에 따라 비율이 다양함 (아래 표 참고)

*https://submit.shutterstock.com/payouts?language=ko 일부 발췌

출금 가능 금액: PayPal 또는 Skrill: 35달러 / 수표: 500달러(USD)

- 무료 제공 이미지 : 계정을 만들면 이메일로 매주 무료 이미지와 사진 제공. (2장이고, 큰 의미는 없겠네요)

 

<가입 방법>

 1. 기고자(작가)로 가입하기 (가입주소 클릭)- 메인 홈페이지에서 이루어지는 계정 등록과는 별개입니다.

*이름은 영문으로 작성하셔야 합니다.

 

 

2. 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. 

 

3. 등록한 메일함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인증 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4. 메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로 자동 전환됩니다.

 

5. 그리고 끝!    인줄 알았지만.. 몇 초 내에 가입된다던 말이 무색하게 상세한 정보를 요구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..

모든 항목을 빠짐없이 기록하시되, 적당히 적으셔도 다음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. (너무 고민하지 마세요)

 

6. 그리고 마침내, 환영받을 수 있었습니다. 저도 기대됩니다..

 

 

<사진 올리기>

1. 이미지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. 알겠습니다 눌러주시고..

 

 

2. 화면의 지시대로 이미지를 담은 후 '다음' 버튼을 클릭합니다.

 

3. 아래의 화면이 나오면 '세부 사항 추가 시작' 버튼을 누릅니다.

 

4.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작성해 주신후 제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. 키워드는 최소 7개를 입력하셔야 합니다. 

크라우드 픽 서비스에서 볼 수 있었던 레이아웃과 상당히 유사했습니다.  (이전 포스트 참조)

 

5. 제출을 완료하면 다음과 같은 알림창이 나옵니다. 

심사 기간은 3~5일이 소요된다고 하네요.

 

<총평>

-셔터 스톡의 경우 전세계를 대상으로 판매가 되는 글로벌 사이트이므로 수요자의 범위가 확대되어 이미지 판매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. 한편으로 약 3억장의 사진을 보유하고 있는 무대인 만큼 작가들간의 퀄리티 경쟁이 치열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. 소비자 입장에선 양질의 이미지를 구할 수 있어 유리하겠군요.

-메이져급 스톡 이미지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기고자(작가)가 되기위한 엄격한 관문은 없었습니다. 일단 가입이 되고나면 이미지 업로드를 통해 승인받는 절차만 잘 통과하면 될 것 같습니다.

-이미지 업로드시 세부사항 추가 작업을 통해 이미지에 설명을 첨부할 수 있다는 것은 판매자 입장에서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느껴졌습니다. 크라우드 픽의 경우 이런 기능이 없어서 작업된 결과물의 특성이라든지 PSD파일에 담긴 레이어의 종류 등을 설명할 길이 없어 아쉬웠습니다.

-이미지뿐만 아니라 영상, 음악트랙 까지 다루고 있는 사이트이기에 관련 분야 제작이 가능한 기고자들에게는 한 곳에서 수익의 다각화를 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. 

-미국에 본사를 둔 기업인 만큼 수익 발생 후 실제 나의 계좌로 들어오기 까지의 과정이 국내 기업에 비교했을땐 조금 번거로울 수 있고, 달러를 환전하면서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. 최소 출금 가능액이 35달러 인것도 크라우드 픽이 5천원인 것에 비하면 나름의 문턱이 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.

이것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.

 

셔터스톡 가입하러 가기

'사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전세계 스톡이미지 사이트 총정리 (Stock images)  (0) 2019.09.16

댓글